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소통, 세상과의 조우
소통이란 단어가 언제인가 부터 부쩍 많이 쓰이고 있다.
몇년전 부터 불던 '소통'이란 단어는
기업 입장에서 보면 '변화', '혁신' 이후에 가장 많은 활용이 이루어지는 단어가 아닌가 싶다.
최근에는 '통섭'이란 개념도 많이 논의되고 있지만 '소통'이 보편적 agenda로 자리하였다.



기업의 소통, 커뮤니케이션 채널의 확장
여러 매체의 기사를 통해 '기업들도 소통을 하기 시작했다.' 라는 말이 나오면서
전통적인 방법의 메시지 전달 방법에서 벗어난 다양한 시도들이 시행 되어지고 있다.
기업의 홍보활동도 매스미디어 중심에서 다양한 채널 활용으로의 media expansion과
long tail식 접근으로 각계각층의 집단 들과의 social dialogue를 시행 하는 등
커뮤니케이션이 메시지 전달에서 청취와 반영 그리고, 실행이라는
큰 그림의 연결구조로 완성되어지고 있다.
즉, communication이 interactIon지향적으로 변화되고 있는 것이다.

PR 2.0, 모든것의 변화를 의미하는 새로움은 아니다
PR이 기업이나 단체의 현 상황분석과 메시지 개발 및 전달을 하고
그 수용여부에 따른
후속 전략을 고민하여 경영에 반영하고,
변화되는 과정을
전달하던 방식에

청취라는 과정의 다양성을 얹어 미디어패러다임과 공중의
미디어활용행태 변화에
대응하는것이 근래의 보편적 PR 활동 이고 PR 2.0이라고 불린다.


홍보주체들은 관행적이지만 유의미 있는 데이터 확보와 현 수준파악을 위해

정기적으로 대규모 트래킹 조사나 V.O.C. 수집, 특정 공중 인터뷰
, S/H그룹의 의견 등 등 ..
을 시행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얻는 데이터에 내부분석 자료와 트렌드 조사자료,
이슈캘린더 등 이
더해져 커뮤니케이션 담당부서들의 방향성이 수립된다.
그렇게 보면 기존의 PR과
PR 2.0은 큰 차이가 없다고 봐도 과언이 아닐것이다.
하지만 다소 다른 점이 있다.

작은 변화 즉, 작은 청취대상 그룹들의 의견이 그룹핑화, 객관화 되거나 아니면
의견 그대로 내부 공유가 된다거나
공식적으로 경영에 반영되는 경로개설과
그 의견에 대한 개선과 변화의 실행 프로세스들이 운영되어지고,
그 과정의 단계별 점검과 공유가 이루어지는 차이가 있다.
물론 Top Management의 관심과 적극적 지지 없이는 ^^ 불가능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소통은 즉답이 아니다. 받아들이는 열린 자세와 개선을 위한 실행이
수반 되어야 하며
, 제3자를 통해 그 과정 변화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질때
비로소 소통은
완성된다.
지난해 소속된 조직에서 온라인 공중을 대상으로 하는 기업블로그를 오픈했고
현재 운영 중에 있다.
기업블로그를 준비할 당시 받았던 많은 질문이 '소통' 어떻게 할 것인가 였다.
그때 '소통'이란 의미에 대한 반문을 하였던 기억이 난다.

"소통이 공중의 질문을 받으면 바로 답하는 실시간적인 요소에
포커스가 맞춰진단 생각을 하는가?"

그리고,
"질문을 받은 그 장소에서의 즉답이
이루어져야 소통인것인가?"
"다양한 의견에 대한 회사 차원의 공유와 경영반영 이라는 실행단계와
지속적 추진이 가능한 매니지먼트 퍼포먼스 등이
제3자, 기관, 수상 등
외부의 평가와 개선지표 변화 등 의 성과로 소통을 답해 줄 수 있을것이다."


그때 역으로 던진 질문을 조직에서 공감해 주고 수용해 주어
현재의 업무에 임하고 있다.
소통이 즉답성 커뮤니케이션이라는 강박관념을 잘 벗어던지고 이해해준 동료나 조직들
덕을 보고 있다고 할까? (개인적으로는 즉각적 반응을 얻어내는 가장 좋은 채널은
고객센터라고 생각한다. 다만 준비된 답변 범위 외의 내용에는 친절하고 공손한 사과로
일관한다는 문제가^^)
따지고 보면 PR이 메시지 전달만 해서 어찌 PR이라 할 수 있겠는가.
PR주체의 과거에서 부터 현재까지의 상황에 대한 인식과 경영에 전략적 제안 기능 없이
어떻게 조직의 중추라고 할 수 있을까? 시간적 한계에 대한 조급성을 벗어 던질때
올바른 PR이 가능하고 지속적인 열린마인드로 공중에게 다가 설 수 있지 않을까?

소통, 다양한 분야에서의 시도
몇달전 마이크로블로그 트위터에 청와대 소통 비서관
(닉네임/트위터 계정 : @saunakim 트위터 주소 : http://twitter.com/saunakim)의 등장이 있었다.

정부에 대한 반감인지 많은 트위터 드웰러들은 사우나킴님에게 노골적 반감을 드러내기도 하고
비판적 의견을 내놓기도 하였다. 그러면서 나온 이야기들은 여기서(트위터 공간) 무슨 소통을
하려는가. 소통은 할 마음은 있는가. 등 의 의견을 던져 놓듯 포스팅 하곤 하였다.
그러한 모습을 보인 공중들의 마음이 십분 이해가 간다. 하지만 차분히 생각해보면
너무 조급한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소통을 위해 공중들이 있는 공간에 발을 들여 놓고
다양한 의견들을 청취하고.. 정부는 그러한 의견들을 고려하고, 반영된 활동을 펼치게 되면
그 자체가 소통이라는 연결과정을 만들게 되는것이고 또, 다양한 여론과 국민들에게
변화가 되고 있구나란 평가를 듣게 되면 그것이 커다란 소통인데 말이다.
또 소통 비서관에게 정부정책에 대한 질문을 한다거나 이런 이런 이슈는 어떻게 생각 하나요?라는
글들도 심심찮게 보게 되는데 온라인이 갖는 위트로 여기면 문제 없지만,
과연 소통 비서관이란 직책이 그러한 답변을 할 수 있는것이라 여기는것인가?
그는 정부의 고객센터가 아니다.

공중의 변화, 소통에 희망을 얹다.
과거의 온라인은 익명성을 기반으로 하기에 탈체현 현상이 빈번이 일어났다.
온라인에서의 왕성한 의견을 피력하는 이도 대면을 하면 어찌 이리도 다를까 하는 분들이
다수 였던 기억이 있다. 그들은 온라인에서 공격적이고 ,비판적이고, 부정적일 때가 많다.
그런 공중들과의 소통은
불가능에 가까웠다. 하지만 그들이 모든 부분에 날카로움으로
일관 하는 것은 아니다.
모두가 공감하는 사회적 의제에는 그들도 대체적으로 공감을 하는 편이다. ^^

최근 포털 사이트들의 실명제로 인해 뉴스 댓글의 표현이 많이 순화 되었거나
댓글의 양이 전보다 적어졌다거나 등의 변화를 보이고 있다.
SNS의 경우는 자신이 운영하는 공간인 만큼 자신의 의견에 대해 심사숙고를 한다거나
타인의 SNS에 방문 하여 남기는 글들의 경우도 과거 온라인 댓글들과 비교하면
너무나 훌륭한^^ 양질의 수준이 되었다. 네트웍이 기반하기에 자신에 대한 인격적 포기를
각오하지 않으면 안된다는 장치가 있는 덕 은 아니길 바란다.

소통. 그 이후의 키워드는 무엇이 될까? 
언제쯤 일까?
또, 많은 고민을 던져 주겠지?

지금은 ...
소통이 잘 이루어지는 방법들을 찾고 노력할 뿐이다. 




 

Posted by 조선얼짱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no1salaryman.tistory.com BlogIcon 정현아범 2009.08.19 10:1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자발적이고도 자연스러운 소통이 일어난다면야 바랄 게 없겠고..
    그 소통을 위한 시스템, 프로세스의 구축도 낼름 하늘에서 떨어진다면 쌩유베리감사겠지만..
    제가 경험한 대부분 대한민국 기업들의 경우, 소통의 대상을 언론이나 기관, 소비자단체 등으로 한정지어놓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경청을 생각이나 할런지 말이죠..쩝

    영국 tesco는 임원들에게 KPI의 하나로 "고객과의 약속"을 부여한답니다..
    자신의 업무위치에서 고객과 지킬 약속을 하나 정하고 1년 동안 그 약속을 지켰느냐로 평가한다는 거지요..

    아..백마를 타고 온 초인이 문득 그리워지는 아침이군요..

    • Favicon of https://afterdigital.tistory.com BlogIcon 조선얼짱 2009.08.19 18:2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요즘 정말 많이 바뀌었어요. 아니 바뀌고 있어요^^
      대상의 한정성이라던지 방법이나 시간적 여유라던지..
      꼰대분들의 변화가 담당자들 보다 훨 빨라 이게 뭔 짓이래? 하고 있답니다..
      KPI는 도전적으로 그러나 그 과정의 열정과 유연성은
      가져야 한다는^^

      초인.. 누구실까요? 백마 그거 꼭 타야 되는거죠?
      전 백마 쫌 꺼려지더라구요 (이거 뭔 말이지? ㅡㅡ)

  2. Favicon of https://wessay.tistory.com BlogIcon 위세이 2009.08.20 13: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감동했습니다.. "소통은 고객센터가 아니다.. " 그럼.. 소통은 무엇일까요? 그 답은 다양한 얼굴을 하고 있을 것인데.. 각각이 수행하는 역할과 매니지먼트 퍼포먼스에 의해 잘생긴 얼굴 못난 얼굴이 결정되는 일종의 얼굴은 마음을 대변한다는 그것과 상통하는 모습일까요?

  3. Favicon of https://midorisweb.tistory.com BlogIcon 미돌 2009.09.13 23: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언제나 '자세'의 문제인것 같습니다. 트랙백 두고 갑니다.

  4. Favicon of http://lisamincir.wordpress.com/ BlogIcon Marcie 2011.12.15 03:3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웹사이트 .처럼 우리는 이것이 정말 내 중 하나입니다 사실은 완전히 재미 에 방문 !

  5. Favicon of http://www.iblogyou.fr/perdedupoidsrapidement/80684-maigrir-vite.htm BlogIcon Karma 2011.12.15 14:2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당신은 대한 형벌을 주어집니다 알고 이 항목!

  6. Favicon of http://blog.francetv.fr/perdredupoidsrapidement/ BlogIcon perdre du poids rapidement 2012.01.13 13:2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대한 몇 가지 삼일 ! 뒤로 이동 이 사이트를 읽을 자주 !

  7. Janna 2012.01.20 17: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게시 선호하는 !처럼 우리는 이것이 정말 내 중 하나입니다 사실은 정말로 재미 에 !

  8. Favicon of http://sophieblogs.unblog.fr/ BlogIcon mincir vite 2012.01.24 01:2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I 사용자 글을 ! 매우 정말 유명 . 공개



5~6년 전 부터 신입매니저 채용 관련하여 면접에 참여를 하고 있다.
집단면접이나 롤플레잉 등 등에 관찰자로도 들어가고 팀장면접에 들어가 개인당 1시간씩 심층면접을
보기도 했다. 면접은 대부분 2인 1조로 들어갔었고 젊은 친구들과 많은 이야기를
나누게 된다.

                                                                     그렇다면 홍보맨, PR Man, 홍보인, PR人 은 어떤 자질이 있어야 
                                                                     하는가. 
지난해 면접이 기억난다. 
                                                                     면접 대상자가 들어왔고 자리에 앉게 하고 음료수도 따라드리고
                                                                     긴장 안하셔도 된다며
편안하게 생각하고 이야기 하자고 한 뒤
                                                                     질문 리스트를 정리하고 있었다.

                                                                     그런데, 곁에 있던 홍보팀장의 첫마디.. 
                                                                     '술 잘 마셔요? 우린 술 잘마셔야 되는데'
                                                                     ㅡㅡ;  아 .. 돌아버린다 .. 어떻게 첫 마디가 술 잘 마셔요? 인가 ..
                                                                     거기서 어떤 답이 나올까? 그 답이 그 응시자의 배점에 영향을
                                                                     준단 말인가?

                                                                     20년을 넘게 홍보를 한 사람의 첫 마디가 '술 잘 마셔요?' 라니 ..
                                                                     가히 홍보인에 대한 요구사항이
무엇인지, 무슨일을 수행해야
                                                                     할 지를 짐작케 한다.

                                                                     그럼 나는 어떤 질문을 하는가?
                                                                     '얼리어답터 소리 들어요?', '몰입하는 취미나 특정 기호가 
                                                                     있나요?', '공부 말고 잘하는게 뭐에요?'

                                                                     어떤 응시자가 '스노우보드 잘 탑니다.' 했던 기억이 있다.
                                                                     나는 .. '파이프 들어가요? 그라운드트릭 뭐 할줄 알아요?' 
                                                                     응시자는 신이 나서 이런 저런 이야기를 한다 ..
                                                                     그런데 곁에 있는 면접관은 내게 얘기한다 ..
                                                                     '그런게 평가에 무슨 영향이 있는데?'


영향?
난 분명 있다고 생각한다. 자기가 좋아하는 부분의 이야기가 진행되면 긴장도 풀리고 사람이 신이 난다.
'무언가에 몰입할 수 있는 사람. 멋지지 않는가?' ^^ 이런 의견을 가진 내게 주량을 물었던 홍보팀장은
'하여간 질문이라고 고작 한다는게
그거냐' 며 툴툴 거린다. 홍보팀장과 나 .. 둘은 평가와 관련해서도 엄청
티격 거린다.
'그 친구 밴드 활동도 하고 운동도 잘하고 .. 이것 저것 잡기(?)에 능한게 멋진데? 괜찮지 않나?'
하면 .. 홍보팀장 왈, '산만해서 되겠어?' ㅋㅋ 뭐 이런식이다. 하지만 근래에는 그런 다양성을 가진 친구들이
채용되어 조직에 합류한다. 시대의 흐름이 그렇게 가고 있는듯 하다.

그리고, 술 얘기가 나와서인데 .. 뭐 나야 홍보기획팀이라서 우리팀은 주량과 상관 없나보다 하면
되겠지만 홍보기획팀이나 홍보팀은 홍보실 내에서도 홍보그룹이란데 묶여 있어서
사실 그놈이 그놈인것이다. 회사에서 career field도 같은 PR로 지정 받고 육성되며 경력관리도
거의 유사하게 지내온 인원들이다.
그런데 술에 관한 질문을 놓고 그렇게 상반되니 ..


가 술에 관한 질문을 하지 않는데에는 사실 이유가 있다.
술을 거의 못마시기 때문이다. 살면서 내 입으로,
술 마시러 가자는 말을 한 기억은은
한손으로
꼽을 정도로 밖에 해본 적이 없는 말이다. 술을 마시지 않는데 ..
직장 초기부터 17년을 PR과 Communications 관련 업무를 했을까? 술 자리는 잘 쫓아 다닌다.
술을 마시지 않고 술 마신 사람 처럼 분위기를 탄다고들 한
다.
처음엔 재미나고 분위기 잘 띄운다 쯤으로 여겼는데,
회사 동료들 말고 친한 친구가
어느날 인가 심각하게 .. 내게 말을 했다.
                                                       친구 : 너 .. 술 마시는 자리서 노는거 보면 .. 
                                                       나 :   응?

                                                       친구 : 미친놈 같애. 미치지 않구 어떻게 맨정신 아닌것들이랑
                                                                               이야기를 하고 놀 수가 있냐 ..

                                                       나 :    (혼잣말로 .. 법이 있어 참는다 ..)
                                                                     좀 충격이었다 ..
                                                                     하지만 학창시절 부터 그렇게 지내는게 익숙해서 .. 그러는건데
                                                                     어쩌겠는가..


                                              폭탄주
                                                                    폭탄 앞에 만인은 평등? 하지 않다. 암 .. 절대 평등 하지 않고말고
                                                                    술자리에서 폭탄주가 돌기 시작하면 넙죽 넙죽 잘 받아 마신다.
                                                                    폭탄주라는게 모두가 동등하게
똑같은 잔수로 돌다 보니 거기서 
                                                                    '나 못 마시니까 안마실래'라는 말은 곧 .. 
                                                                    '저 맞아 죽고싶어요 플리이즈 .. 제발 때려주세요~' 쯤이 되겠다.
                                                                    폭탄주 잔이 돌면 다들
파도를 탄다. 내 경우는 보통 7~8회 정도 
                                                                    돌아가는 정도의 잔은 잘 받아 마신다.

                                                                    하지만 그 이상 되면 인간의 힘으로 버티기가 힘들 때가 종종 
                                                                    있다. 7~8잔을 마실때는 대부분 어르신 혹은
예의를 차려야 
                                                                    하는 상대가 있는 자리이다. 그렇지 않고 동료나 친구들과 마실땐
                                                                    그렇게 마시지 않는편이다.
어쨌든 그런 정도 잔이 돌아야 하는 자리에선 받아 마시고 멀쩡히 앉아 있는다.
그리고 말수가 현격히 줄어든다.
말수가 줄면 취했다는거다. 하지만 아무도 취한줄
모른다. 너무나 멀쩡히 앉아서 남의 얘기 경청을 하니 .. 그렇지만
내 기준으로
어르신이나 예의를 지켜야 할 사람들이 자리를 뜨거나 하면 바로 픽~하고 쓰러진다. 그런 날은 귀가길이
고난의 가시밭길인거다.

참, 나의 부사수도 술을 거의 못마신다. 덩치는 산만한 .. 언젠가 포스트에 적었던 구진아 매니저 ..
사수 부사수가 술하고는 담을 쌓고 살고 있으니 이게 팀이 잘 돌아갈지도 의문이다.

그런데, 홍보인들은 그렇게 술을 달고 사는데, 술 과 업무적 성과나 그 분야에서의 성공이 아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일까? 또 채용에 영향을 미칠정도 인가?
정말 정말 궁금하기만 하다.


그런데 .. 꼭 있을것만 같다. ㅡㅡ;

Posted by 조선얼짱
TAG PR, , 주량, 홍보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raytopia.tistory.com BlogIcon '레이' 2009.04.02 13:2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주량으로만 보면 홍보도 잘 할 듯! ㅋㅋ
    아니, 술 마시는 일이 많은 모든 일을 잘 할 듯! ㅎㅎ

  2. Favicon of http://www.zoominsky.com/ BlogIcon 짠이아빠 2009.04.02 13:4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에이... 그 술과 그 술은 다르지... ^^

  3. Favicon of https://rabbicat.tistory.com BlogIcon 토양이 2009.04.02 14:0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 글을 보고 나니, 홍보에 대한 급호감이.. ㅋㅋㅋ

    • Favicon of https://afterdigital.tistory.com BlogIcon 조선얼짱 2009.04.02 15:2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홍보가 기가 막혀~~ 랍니다.

      공수부대 출신인 저로서는 '불가능은 없다'라는 그 정신과
      ㅋㅋ 홍보하면서 겪는 마음가짐이 똑같다고 생각 됩니다.
      결론 .. 딴거하셈 ㅡㅡ

  4. Favicon of https://wessay.tistory.com BlogIcon 위세이 2009.04.02 14: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백배 동감.. 술과 인격을 동일시 하는 사람들.. 짱나요... 근데 이렇게 포스팅해도 되요? 보시면...~

    • Favicon of https://afterdigital.tistory.com BlogIcon 조선얼짱 2009.04.02 15: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뭐 보면 어때요^^ 저 글에 나온 홍보팀장이야 뭐 ㅋㅋ
      그리고는 제 위로 뭐 .. 임원분들이신데 설마 이것까지
      뒤져볼라구요? 이러다 언제 술로 된통 당할것 같은 느낌이 ㅡㅡ;

  5. Favicon of http://blog.naver.com/adjordan BlogIcon 지방대 2009.04.03 11: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일주일 전 술때문에 아직까지 여파가;;;
    저도 AE 할때문 술 때문에 진짜 괴로웠는데
    이젠 그때가 그립다는, 헉;;;;;; (그런 좋은 술집이 그립다는;;;) 아, 왜 이러지...

  6. Favicon of https://midorisweb.tistory.com BlogIcon 미돌 2009.04.04 21:0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즘 기자들은 술 그렇게 많이 안마시던데..덩달아 홍보하는 사람들도 덜 마시구요,
    건 그렇고 홍보 뿐 아니라 디자이너들도 술을 그렇게 많이 마시더라구요..최근에 안 사실.

    • Favicon of https://afterdigital.tistory.com BlogIcon 조선얼짱 2009.04.06 08: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 좋은 주말 보내셨는지요.
      말씀 하신대로 술들을 적게 하는게 추세이긴 한가봐요.
      불경기라서가 아닌 그 감소추세가 눈에 보이더군요.
      미도리님은 주량이 어떠신지 궁금 합니다.^^
      저야 ㅡㅡ 어딜가던 주량 얘기만 나오면 움츠려 드는
      터라 ..

  7. 홍보는술이지 2009.04.08 00:4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홍보하는것들 술만 엄청들 먹어대고
    일은 언제하나 싶다
    홍보하는 사람하면 무조건 술만 생각나는건 왜지???????

    • Favicon of https://afterdigital.tistory.com BlogIcon 조선얼짱 2009.04.08 08:5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마도 어느 단면적인 부분이 부각 되서 그런것 같습니다.
      홍보가 PR 주체를 알리는일인데, 업에 대해 알리는 부분은
      소홀했던듯 싶습니다.
      그리고 .. 술도 많이 마시지만 일도 열심히들 하고 있답니다.
      아마 그 술마시는 시간을 만회하기 위해 일처리가 늦어지고 퇴근이 늦어지고 .. 그런 패턴이 일어나는것 같은데요
      개선이 필요하겠죠?
      그리고 홍보라는 조직에 꼭 언론홍보만 있는것은 아닌
      그 외의 부서들도 여럿 있으니 조금만 너그러이 봐주시길
      부탁 드립니다^^

  8. Favicon of http://no1salaryman.tistory.com BlogIcon 정현아범 2009.04.09 10:3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제 잘 들어가셨는지요..
    유쾌한 자리였습니다만..
    넘 급하게 마셨는지..
    화단에 '등심+복분자' 거름 좀 주고..
    술 깨니라 한참 걷다가 들어갔네요..저는..
    담에 술 없이도 잼나게 노는 자리에서도 함 뵈면 좋겠습니다..^^

    • Favicon of https://afterdigital.tistory.com BlogIcon 조선얼짱 2009.04.09 13:1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술을 잘 못마시지만
      그 복분자는 정말 환상이었어요.
      무엇보다도 너무나 맑고 깨끗함이 환상이었다는^^

      그리고, 그 새로운 레이블이 붙은 와인 ..
      예사롭지 않았는데 .. ^^
      짠이아빠께 후기를 말씀 드려야겠어요.
      늘 건강하시고 좋은 인연이 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내가 맡고, 진행하고 있는 PR 2.0 이라는 포스트 작성 다음날,
짠이 아빠님께서 달아주신 댓글을 보고 추가 합니다.

히들 묻죠, PR 2.0이 온라인 이슈에 대한 매니지먼트 차원의 프로젝트인가? ^^
물론 전통적 PR방법이 뉴미디어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고 기존의 프로세스로는
접근이나 커뮤니케이션 자체가 불가능하기에 그런 답답한 마음을 표현하겠거니 ...
게이트키퍼를 통한 커뮤니케이션에 익숙해 있다보니 당연한 결과겠지만 ....

그러면 답을 한다.
PR 1.0도, PR 2.0도, 그중 하나인 기업블로그도  분명 커뮤니케이션 대상인
공중의 이익에 부합하는 활동이 되어야 한다는것.
어찌 한정된 매체와 채널에서 기존의 갈증을 해갈할 모든 활동을 다 할 수 있을까?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를 아우르는 본원적 PR 활동의 개선이 PR 2.0 이기에.

론 근래에 들어 PR을 잘 하는 조직이나 기업, 단체들의 경우 부정적인걸 덮고,
기업이나 조직이 원하는 보이스로 메시지를 생산, 유통하는 등에 PR활동을
집중하지 않는다는걸 잘 안다. 개방성과 소통에 대한 인식이 자리하였기 때문이다.
하지만, PR 2.0 이 네트웍과 디바이스 발달로 변화된 미디어환경에서
온라인에만 국한된다는 생각들을 다수가 하고 있는것 또한 작금의 현실이다.

온라인에서만의 활동이 PR 2.0 이 아니다라고 강변하던 지난해 초기와는 다르게
올 한해는 내가 속한 조직에선 비슷한 수준의 공감대를 갖고 동의를 하였고,
그에 Align.한 여러 경영활동을 홍보실이라는 이름 아래 각각의 여러팀들이
추진하는걸 보면서 커뮤니케이션 대상이 자신이 속한 조직 즉, 내부공중도 예외가 아님을
느낄 수 있다. 회사내에서 그러한 1년간의 추진결과들을 두고 홍보조직의 변화라고
얘기들을 하고 아젠다 셋팅 능력과 창의적인 접근에 대해 긍정적 평가를 내리는걸 보면
2.0 이란 말에 대해 선을 긋고 생각하기 보다는 입체적인 사고와 업무간 상호성이
진보된 PR활동 ... PR 2.0 이다라는 생각이 든다.

다시한번 말하면,
PR의 목적과 대상은 분명 변화하고 있지만 그 본질적 추구가치는 변하지 않았다.
세월이 가고 장비가 좋아지며 에베레스트를 등반하는 다양한 루트가 개척, 개설되고
등반 기록도 단축되는 등 효율적 개선들이 이뤄지지만 결국 다양한 경로들로 등정해야할
에베레스트의 정상 즉, 꼭지점은 변하지 않는 한지점이기 때문이다.
PR 1.0, PR 2.0은 분명 큰 Goal과 Mission 안에서 각자의 활용 매체와 채널을 이용해 주어진
Role을 수행하는 것이고, PR 1.0과 PR 2.0은 병렬로 상호성을
갖고 반드시 동시에 진행되어야
한다는거다.


http://100.empas.com/dicsearch/pimage.html?i=169688002&en=169688 에서 가져왔습니다.
제목 : 에베레스트  원본보기 
설명 : 티베트 롱부크 빙하에서 바라본 에베레스트 산의 북쪽 면
출처 : Copyright © © Art Wolfe―Aperture PhotoBank

시대가 변하고 미디어가 바뀌고 공중의 메시지 수용과 참여 과정이 바뀐다고 각자의 다른 길일
수는 없다. 같은 Goal 안에서 병렬로 진행되지만 평행 관계가 아닌
지속적 교차와 상호 시너지를
통해 더 큰 그림을 만들어낼 수 있는게 현재 시점에서
추구해야할 PR 2.0 을 포괄하는
PR의 가치가 아닐지.

그러한 PR을 실행하는 조직이야말로 전략적이고 효과적인 활동을 하는 조직이 아닐까?
성과 측면에서도 두말할 나위가 없겠고...
큰 그림의 커뮤니케이션 아젠다를 One source multi use 하는것.
그 동안 많이 시행 되어 왔지만 뉴미디어와 채널들이 등장하면서 더욱 가능해지고
더욱 많은 기회가 주어졌다. 이러한 기회들이 기존과는 다른 2.0이라는 단어를 만들게 한것 같다.
기회를 위기로 만들거나 그저 방관만 하는 1.0 조직이기 보다는 기회를 기회로 ^^
만들고 자기것으로 만들 줄 아는 .. 조직 2.0 도 보편화되길 바라며.^^

개방된 블로그이다보니 PR 2.0 을 얘기하면서도 다양한 구체적 실행프로그램들에 대해
이야기 할 수 없음이 답답하다. 조직에 속한 이상 조직차원의 활동들이나 그 세부 과정,
방법까지 의견화 하는것은 문제가 되므로 ...

Posted by 조선얼짱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regimerapide.wordpress.com/ BlogIcon regime rapide 2012.01.14 10:3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메일 ! 내가 원하는 건 여러분에게 나 페이 스북 을 사랑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찾을 수 없습니다 버튼을 .

PR 1.0
- 전통적 미디어(관행적 미디어군)를 활용한 커뮤니케이션

PR 2.0
- Web 2.0 시대의 다양한 미디어/채널(제3자 인증매체군)을 활용 및 수용과 반영한 커뮤니케이션

별로 안심플한 정리다.. 민망 .. 그렇다고 책에도 없는 얘기고 ...



홍보업무를 하고 있어서. 또 회사에서 뉴미디어 관련된 업무를 많이 해봐서.
항상 새로운걸 들 쑤셔내서 제안해서... 그래서 인가? 지난해부터 PR 2.0에 대한
너무나 많은 질문을 받는다.

Web 2.0 시대라서 PR 2.0을 해야 하나?

아님 기존의 PR이 진보되어야 해서 PR 2.0인것인가?

둘 다 맞는 얘기.
- 어차피 기술의 발달은 미디어의 발달로 이어지고

   미디어를 수용하는 공중의 변화도 이어지니 PR주들의 메시지 유통과 피드백의
   방법이 변화하는건 당연한것. 결국 PR 2.0은 어차피 다가올 시대적 변화였다는 얘기?^^

2.0 숫자가 주는 유혹과 편협성
결국 Web 2.0 이라는 화두를 연상하고 그 물에 맞는 매체만 찾게 된다.
블로그. 유일한 대안? 다른 방법은? 글쎄. Issue tracking이나 searching은 다른 대안이 되겠지만
뭘로 아웃풋을? ..

도대체 2.0의 변화가 무엇이란 말인가?

Web 2.0의 달콤함?
개방, 참여 그리고 공유 참 신선한 단어들이다.
이 단어들.. PR주(기업 및 조직/단체)들이 얼마나 달달 외우고

머리에 새기고 적용 가능할까? 사실 PR주들에겐 공포스러운 단어들 아니던가?
개방? 천만에.. 참여? 누구를 .. 공유? 무엇을 ..
그렇다면 기업들은 개방도 그저 그렇고 참여에 대해서도 .. 또 공유도 그렇다면
변화하는 2.0 시대에 무얼 어떻게 하지?
Web 2.0에서만 찾지 말고 다른곳에서는 2.0 못 찾나?

Reputation Management 차원에서 보면 기존의 커뮤니케이션 대상 중 이해관계자 대상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는데 평판을 향상시키는데는
가시성, 차별성, 신뢰성 등 등 다섯가지 분야를 중요하게 다루는데 결국은 소통이다.
사회와의 소통 ... 이해관계자와의 소통 ... 공중과의 소통

소통이 기존에도 가져오던 투웨이 커뮤니케이션과 뭐가 달라?
조금 다르다. 인터랙티브 커뮤니케이션과 투웨이는 엄연히 다르다.

투웨이
A-오늘 날이 참 시원해.
B-가을 이니까.
A와 B : 분위기 싸아...~. 가을인건 맞지만 .. 대화가 이어지지 않고 주고 받고 끝.

인터랙티브
A-오늘 날이 참 시원해.
B-덥던것 생각하면 참 좋은 변화야 그치?
A-그렇긴 하지만 밤엔 좀 춥더라
B-요즘 난방 안하구 자? 큰일나 감기걸려
A-감기? 나 벌써 사흘째야
B-약은 먹어?
이쯤 되면 고춘자 장소팔이 되는거다. 이야기가 주고 받고 이어지고 넘어가고 늘어지고..
이러다 해진다.

결국은 그 커뮤니케이션 대상과 미디어를 통한것 만이 아닌 직접적 소통까지 다뤄야 한다.
그것이 2.0 이 라고 생각한다. 신문기사 하나에 목 메고 광고 틀어 놓구 최초상기도니 비보조니
숫자만 기다릴건 아니란 말.

반드시 Web 2.0이란 단어와 PR 2.0이란 말이 2.0이란 말 때문에 틀에 갇힐 필요는 없다.

사회와의 대화, 소통 ... 3rd Voice endorsement .. 많은 방법들이 있다.
구체적인 방안을 예제로 들자니 직장에서 추진하고 있는 업무들 얘기라 말하긴 쫌 그렇고..
어쨌든 근래에 만나는 이들 마다 2.0에 사로 잡혀 이런 저런 말도 많이 하고
또 문의 전화도 많이 온다. PR 2.0이면 블로그 운영이 PR 2.0 이냐 ㅡㅡ;;
참 황당난망이로소이다... 라고 밖에는 말씀 못드린다.
3rd Voice에는 블로거들도 분명 들어 있지만 이해관계자들의 보이스도 3rd Voice 인데 말이다.

어쨌든 오늘도 이런 저런 질문을 무지하게 받던 중 2.0과 관련하여 문득 떠오른 몇가지 생각 ..

PR 2.0 곧 정의도 내려지고 학문적 접근도 되고 결론이 날터인데 뭐가 그리들 궁금한건지 ...
일단 누구든 해보면 그게 2.0 아닌가?^^

Posted by 조선얼짱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afterdigital.tistory.com BlogIcon 조선얼짱 2008.10.28 18:2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참 내용도 없는 얘기를 전화 몇통 받다가 혈..받아서 올리고..
    뭔 얘기를 적은건지 하나두 모르겠네 ㅜㅜ

  2. Favicon of https://midorisweb.tistory.com BlogIcon 미돌 2008.10.30 00:1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많은 생각을 하셨군요 ㅎㅎ 웹 2.0의 철학이 참여,개방,공유라고들 쉽게 누구나 말하지만 그 철학을 정말로 이해하는 사람은 드문듯합니다. 2.0은 모든 분야의 패러다임의 변화를 이끌어올거라고 생각하고 PR도 그 중의 하나가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누군가의 이야기를 잘 듣고 우리의 이야기를 오픈하고 공유한다는 것은 생각만큼 간단하지 않고 어쩌면 내부의 많은 변화가 선행되어야하는 일인지도 모르겠습니다. 댓글이 길었네요 ㅎㅎ 어쨌건 기업들에게는 이런 2.0의 물결이 반갑지 않고 다소 공포스럽기도 하지만 그 물결에 몸을 맡겨보면 의뢰로 흥미진진하다는 ㅋㅋ

    • Favicon of https://afterdigital.tistory.com BlogIcon 조선얼짱 2008.10.30 08: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
      맞습니다. 2.0 ... 정말 다양하고 2.0이란 이름을 붙이고 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이 무궁무진하더군요. 물론 관행적 매체와는 전혀다르다는 이유로 갸우뚱들은 하고 있지만요.. 목표수준설정과 지표관리에 있어서도 참 말들이 많고 ... 세상이 편리하게 바뀐만큼 기업들의 태도도 바뀌지 않으면 1.0기업으로 계속 멀어져 가겠죠?

  3. Favicon of https://rabbicat.tistory.com BlogIcon 토양이 2008.10.31 09:3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 내용과는 상관 없는 댓글...)
    메인 상단 이미지가 아주 제 가슴을 후려치는데요? ㅋㅋㅋ
    이 기회에 저를 서울교구 청년부에 넣어주심이 어떠할지....-ㅅ-;;

    • Favicon of https://afterdigital.tistory.com BlogIcon 조선얼짱 2008.10.31 09:4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만인 앞에 소비가 미덕임을 실천하고 인정받는 분이라야 청년부의 수장이 될 수 있습니다. 근래에 소형디바이스쪽의 지름질이 청년부 위주로 시장이 형성 되고 있는 만큼 경쟁률이 치열 합니다만 ..
      토양님은 최근 ㅋㅋ 제대로 몇몇가지를 지르셨기에 ..
      교구내 원로들과 뽐뿌자문위원들과의 회의를 거쳐 결정을 짓겠습니다.
      늘 잊지 말아야할것이 소비를 미덕으로 알고 살아가는것과 밥보다 지름이 좋다는 아주 단순한 슬로건을 철저히 생활화 하고 사시면 됩니다.^^

  4. Favicon of http://commentmaigrirrapidement.blogs.fr/ BlogIcon Colette 2011.12.16 22: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웹사이트 !처럼 우리는 이것이 정말 내 중 하나입니다 입니다 정말로 재미 에 !

  5. Favicon of http://maigrirdescuisses.bloguez.com BlogIcon comment maigrir des cuisses rapidement 2011.12.17 07: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장엄한 ! 내가 보내려 좋은 나 페이 스북 을 사랑하지만, I를 찾을 수 없습니다로 반대 찾을 수 없습니다 버튼을 .